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유아,아기,성인 변비에 좋은음식,변비직빵,변비해결,변비원인 및 증상,해조류,시금치,사과,바나나,식이섬유 섭취

by 구아재 2020. 10.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아재80 입니다.


오늘은 "변비에 좋은음식"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란?

 

변비는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로 서양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습관의 변화 등에 의해 점차 증가하여 약 16.5%의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여성과 노인층에서 더욱 증가하고 있다.

 

변비는 의학적으로 주로 횟수를 강조하여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로 진단한다.
하지만 환자들의 경우에는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단단한 변, 배출 장애, 배변 횟수 감소, 불완전한 배변,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이 긴 경우 등을 호소한다.

 

 

변비에 좋은음식 01. 물 (수분)


 

변비의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가 "탈수" 입니다. 장에서 대변을 만들때 대장은 노폐물을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많은 양의 수분을 제거한다. 이때 물이 충분하지 않으면 노폐물을 제거하는게 어려워지기 때문에 복통이 생기고 변도 안나오게 된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이 아주 중요하다.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면 변비에 많은 도움이 된다.

 

 

변비에 좋은음식 02.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물에 불리면 끈적한 성분이 흘러나오는데, 이때 끈적한 성분을 알긴산이라고 한다.
알긴산은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바로 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성화시켜주며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 신체에 꼭 필요한 건강소인 식이섬유는 채소, 과일, 곡류, 해조류의 껍질처럼 거친 부분에 많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미역, 파래, 김, 고사리, 콩, 팥, 그리고 각종 나물에도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다.

 

 

변비에 좋은음식 03. 양배추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양배추는 변비에 좋은 음식에 절대 빠질 수 없다.
양배추를 섭취하면 수분량도 증가시킬 수 있음은 물론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예방해주는 데 도움을 주는 아주 효자 음식이다.



양배추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해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대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다.
특히 양배추에겉껍질과 양배추심에 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변비에 좋은음식 04. 바나나


 

부드러운 식감과 달달한 맛이 특징인 바나나!
바나나는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소화과정을 느리게 만들어 섭취 시에 포만감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유해물질을 배출하거나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와 올리고당 성분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직시키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변비 증상개선에 효과적인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변비에 좋은음식 05. 사과


 

사과에는 "펙틴" 이라는성분이 들어있어 장 운동이 원활하게 유지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변비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또한 사과에는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 및 피부미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변비에 좋은음식 06. 고구마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알라핀 등의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변을 촉진시켜주고 그 외에도 카로틴 성분으로 시력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고구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내 유해물질과 노폐물, 독소 등을 체외로 배출시켜 각종 장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다.

 

 

변비에 좋은음식 07. 시금치


 

시금치가 근육을 키우는데도 좋지만 변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데친 시금치 1컵에는 섬유질 4g과 완화 효과가 있는 미네랄인 마그네슘 150mg 이상이 들어 있다.

 

시금치는 변비에 좋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로 들어가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장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장 건강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오늘은 이만 적겠습니다.
오늘 만큼은 분명히 어제보다 나은 하루가 될것입니다!
항상 힘내시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

전자레인지,전자렌지 추천,LG,삼성,대우 전자렌지, MW23ED 기능과 특장점 안내

주식용어 따상,따상상,연상,쩜상,상따,상투,SK바이오팜,카카오게임즈,빅히트,카카오뱅크,상한가,하한가

편의점 맥주추천,과일맥주,추천맥주,인기맥주,블랑 1664,호가든청포도,클라우드생드래프트,곰표밀맥주,예거라들러,애플폭스,자몽맥주,레몬맥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