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이미지 파일의 종류 / JPG와 PNG의 용량과 차이점

by 구아재 2022. 9. 24.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미지 파일의 종류 / JPG와 PNG의 용량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반 사진 작업을 하다 보면 JPG, GIF, PNG, RAW 같은 확장자로 저장합니다. 본문을 잘 읽어보시면 다음부터는 어떤 파일이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는지 잘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이미지 파일

세계적으로 디지털 이미지 규격은 GIF, JPG, JPEG, PNG, BMP, RAW 등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규격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규격은 JPG, JPEG, GIF, PNG 정도 됩니다.

 

사진작업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이미지 파일의 종류와 차이점 ]


[ 화질이 좋은 순서 ]

RAW > TIFF > BMP > PNG > JPG > GIF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는 화질에 큰 차이가 없게 보이지만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전문가들이 봤을 때는 미세한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는 규격으로 인해 제약을 받는 상황이 많지는 않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종류

[ JPG 파일 ]
JPG는 이미지를 저장하는 그래픽 파일입니다. 압축률이 가장 뛰어나 파일 용량에 비해 우수한 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또한 호환성이 좋아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입니다. 작고 호환성이 좋아 각종 웹사이트에 올리거나, 카메라에 저장하는 용도로 JPG 파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품질 저하가 생깁니다. 압축률이 좋다는 말은 큰 이미지를 압축해 파일로 저장하는데 용량은 작아지겠지만, 원본 이미지의 손상은 생기기 마련입니다. 세밀하게 보면 글자나 선, 격자 등은 이미지 저하가 눈에 보이기도 합니다.

 


[ PNG 파일 ]
JPG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파일이 PNG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JPG 보다는 용량이 크지만 품질저하가 없고 알파채널이 적용된 투명 영역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 합성 등에 많이 사용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투명도가 들어가는 웹 그래픽 이미지에 적합한 형식입니다.

[ GIF 파일 ]
GrahicsInterchange Forbat의 약자로 파일 전송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된 이미지 파일입니다.  비트맵 방식의 압축 형식으로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에서 많이 사용된다.

GIF 파일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인코딩 방법에 따라 87A와 89A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89A가 최근 버전으로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하나로 합쳐 마치 움직이는 듯한 효과를 낼 수 있어 인터넷에서 "짤"이라는 형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RAW 파일 ]
RGB 모드, CMYK모드, Indexed모드를 지원하며 알파채널과 멀티채널 및 랩 컬러 모드까지 지원하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본래 다양한 플랫폼의 시스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그래픽 파일로 프로그램 화이트 밸런스 사용, 색수차 보정, Fill light 기능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편집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RAW는 TIFF와 함께 주로 디지털카메라에서 사진을 저장하는 포맷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진을 저장하는 데에 주로 쓰이는 파일 포맷에는 RAW, TIF, JPG 등이 있는데, 이 세 가지는 지원하는 기능과 압축 여부(압축률) 등에 따라 화질과 용량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RAW가 용량도 가장 크지만 이미지 화질도 가장 우수합니다.

이미지파일의 종류 사진입니다.
[ 이미지 파일 ]

 

JPG와 PNG 차이점

일반 이미지를 보관하거나 웹사이트에 올릴 때는 용량이 비교적 적은 JPG 파일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미지에 선이나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다면, 이미지 손상이 없는 PNG 파일을 사용하는 게 적합합니다. 
또한, 다른 사진과 합성할 때는 알파채널을 제공하는 PNG 파일을 사용하셔야 작업하기 수월합니다.

 


한마디로, 인물이나 풍경 같은 사진은 JPG파일로 사용하고, 문자나 텍스트 등은 PNG로 저장해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늘은 이미지 파일의 종류 / JPG와 PNG의 용량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 전달드리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발 각질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방법

 

발 각질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방법

날씨가 선선해지고 더워지면 샌들이나 슬리퍼를 많이 신게 됩니다. 어쩔수 없이 맨발을 자주 노출하게 되는데 관리가 안되어 있다면 여러 고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온라인상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