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추천여행 ]

서울 아이들과 가볼만한 하수도과학관 이용방법과 전시관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구아재 2022. 9. 30.
반응형

오늘은 서울에서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인 서울 하수도 과학관의 이용방법과 각종 전시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에서는 아이들을 데리고 가기 좋은 서울 하수도 과학관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하수도를 테마로 한 과학관이니 이번 주에 아이들 손잡고 같이 한번 가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수도 소개

 

하수도 소개하는 사진입니다
[ 하수도 ]

 

● 하수도는 우리의 생명을 지켜줍니다.
 - 전세계적으로 하수도가 없어 하루에 약 1만 4천 명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 수인정전염병인 장티푸스와 콜레라를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하수도입니다.

● 하수도는 처리장과 관로가 있습니다.
 - 가정하수는 하수관로를 통해 하수처리장으로 보내집니다.
 - 하수처리장에 모인 하수는 깨끗히 처리되어 하천으로 방류합니다.

● 하수도는 도시의 혈관이며 신장입니다.
 - 우리 몸의 노폐물은 콩팥에서 제거되듯이 하수는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처리됩니다.
 - 하수관로는 하수를 하수처리장으로 보내는 도시의 혈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하수처리장 ]

오염된 물은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해집니다. 하수처리장은 오염된 물을 깨끗한 물로 바꾸는 마법사입니다.

 - 미생물과 각종 처리시설을 이용해 하수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제거합니다.
 - 하수처리장에서 오염물질이 제거되므로 하천 수질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서울하수도과학관

서울 하수도 과학관은 2017년 9월 5일에 개관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하수도를 테마로 한 과학관입니다.

 

서울하수도과학관 사진입니다
[ 서울하수도과학관 ]


하수처리는 참 재밌습니다. 보통사람들이 느끼는 하수처리는 지저분하고 더럽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하수처리는 인간이 만든 최고의 걸작품입니다.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전염병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켜주고, 정화된 하수는 하천의 유지용수 공급 및 자정 활동을 도와줍니다. 또한 하천 생태계를 복원시켜 시민의 친수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울 하수도 과학관은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하수도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전시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이용안내 ]
※ 관람시간 및 요금
 - 관람료 : 무료
 - 매주 09:00 ~ 17:00
 - 매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당일 휴무
 - 금연, 음식물 반입금지, 상업적 용도를 위한 촬영 금지, 전시실 내 킥보드, 인라인 이용불가, 맹인 안내견 외 애완동물 출입금지

 


●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 시장 3길 64 (용답동 250-7)
● 문의 : 02. 2211. 2540
● 주차 : 중랑물재생센터 내 주차시설 이용 (주차공간이 협소하니 대중교통 이용 권유)
● 주차료 : 10분당 300원
● 셔틀버스
 - 장한평역 8번 출구에서 서울 재활용 플라자 셔틀버스 이용 시 과학관 정문 방향 하차 가능 (5분 소요)
 - 셔틀 운영시간 : 08:45 ~ 18:25분까지 (화~일요일 운행)

 

주요 시설 안내

[ 1층 ] 관람안내

● 영상실
 - 물의 순환과정과 하수처리의 과정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하는 장소입니다.

 

1층 주요시설 사진입니다.
[ 1층 주요시설 ]


● 프롤로그, 하수시설의 탄생
 - 생활하수와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 하수처리장으로 배수되는 하수의 종류 및 하수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재밌게 소개합니다.

 

● Zone 1 - 아랫물 길, 역사를 흐르다
 -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하수도의 역사를 다양한 전시매체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 Zone 2 - 아랫물 길, 기술을 말하다
 - 서울 최대 규모의 하수를 처리하는 중랑물재생센터 역사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 Zone 3 - 아랫물 길, 미래를 향사다
 -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용자원을 회수해 미래 에너지로 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알아볼 수 있는 전시공간입니다.

 


[ 2층 ] 관람안내

 

2층 주요시설 사진입니다.
[ 2층 주요시설 ]


● 탐험활동 1 - 돌고도는 물
● 탐험활동 2 - 하수야 어디가?
● 탐험활동 3~5 - 하수가 깨끗해지려면?
● 탐험활동 6 - 강으로 바다로
● 탐험활동 7 - 하수도야 놀자~
● 볼풀장

오늘은 오늘은 서울에서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인 서울하수도과학관의 이용방법과 각종 전시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더욱더 좋은 정보만을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부산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인 국립부산과학관에 대해 알아보자

 

부산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국립부산과학관과 어린이 과학관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인 국립부산과학관과 어린이 과학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부모가 되고 싶으시죠? 이번 포스팅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아이들과 즐거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