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과 방전 시 충전방법 (교체주기, 배터리 가격, 수명, 교체방법)

by 구아재 2022. 10. 20.
반응형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과 방전 시 충전방법 (교체주기, 배터리 가격, 수명, 교체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배터리 관리를 제대로 안 하면 갑작스러운 방전으로 인해 난감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이런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과 전조증상에 대해 소개해드릴 테니 마지막까지 꼼꼼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겨울철 차량용 배터리 점검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 시동을 걸게 해주고, 점화계통에 전기적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또한 차량의 램프와 각종 오디오, 히터, 전열기구 등에 전기를 공급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배터리는 외부 온도에 아주 민감한 장치입니다.

 

배터리 주변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터질 위험이 있고, 반대로 너무 낮다면 방전으로 인해 배터리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특히 겨울철에 배터리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차량용 배터리 점검하는 사진입니다.
[ 겨울철 배터리 점검 ]

  
겨울철에는 차량용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고, 히터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전력 소모가 늘어나 배터리가 방전되기 쉽습니다. 최근에는 차에서 휴대폰을 충전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온열시트 등 전열기구 사용이 더 많아 지기 때문에 예전보다 배터리를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졌습니다.

 

겨울철 외부 온도가 낮아지는 추운날에 시동이 한 번에 안 걸리는 이유도 이런 배터리 사용이 증가함에 따른 성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면 운전석 계기판에 경고등이 미리 켜지는데 경고등이 켜졌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즉시 점검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배터리 방전 증상

차량용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을 잘 확인하시고 이상이 있을땐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 자동차 클락션이 작동하지 않는다
● 작동 등이 켜지지 않는다
● 도어락과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는다
● 점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시동을 걸려면 딸깍딸깍 소리만 나고 걸리지 않는다

 

※ 자동차 배터리 최저가 판매점 알아보기

배터리 방전 증상 중에 가장 흔한 증상이 시동이 안 걸리는 증상입니다. 시동이 안 걸리는 주요 증상 중에 배터리 방전만 있는 게 아니지만 보통은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렇게 시동이 걸리지 않을때는 가입한 보험사 긴급출동을 이용해서 시동을 걸고 약 30분 정도 충전하거나 운행하면 다시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한번 방전된 배터리는 수명이 한 번에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추후 다시 방전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잦은 방전이 생긴다면 배터리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와 교체금액 ]

 

※ 자동차 배터리 최저가 판매점 알아보기


보통 배터리 교환은 신차를 기준으로 했을때 약 3년 전후로 교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블랙박스를 상시로 켜놓고, 추운 겨울에도 외부에 주차를 하는 사람도 많아 배터리 성능 저하가 빨리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블랙박스는 주차시 주차모드 또는 절전모드로 반드시 전환시키고, 장기간 주차 시에는 외부보다는 내부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배터리를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가격은 경차는 평균 10만원 이하로 판매되고 있으며, 중형차나 대형차는 평균 15만 원 이하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과 메이커에 따라 금액차이가 납니다.

 

자동차 배터리 사진입니다.
[ 겨울철 배터리 관리방법 ]

 

겨울철 배터리 관리방법

[ 첫번째 관리방법 ]
최근 기름값의 상승으로 인해 집에 차를 놔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장기간 차량을 운행하지 않더라도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10분 정도 시동을 걸어놓아야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많이 추운 날은 20분 이상 시동을 걸어 배터리 충전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 두번째 관리방법 ]
겨울철 주차는 실내에 하시는 게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실외 주차장보다는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찬 공기와 찬 바람을 피할 수 있는 실내에 주차를 해야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블랙박스는 시동을 꺼도 미세한 전류를 통해 기기가 작동되기 때문에, 장기간 운행을 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절전모드나 주차모드로 설정해 전력 소모를 막아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과 방전 시 충전방법 (교체주기, 배터리 가격, 수명, 교체방법)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온라인으로 폐기물 스티커 발급받는 방법

 

폐가전,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발급방법과 배출방법 (처리업체, 처리비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폐가전, 폐기물 스티커 인터넷 발급방법과 배출방법 (처리업체, 처리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폐기물은 신고 없이 무단으로 배출하는 경우 최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