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과 검사주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구아재 2022. 10. 27.
반응형

썸네일 사진입니다.
[ 대장내시경 음식 주의사항 ]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과 검사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국민들의 육류 섭취가 늘어남에 따라 대장질환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30세 중반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장내시경을 통해 대장을 관리해야 합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정확한 내시경 검사를 위해 주의해야 하는 사항과 검사주기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 대장내시경이란? ]


대장내시경이란, 
우리 항문으로 의료용 내시경 카메라를 삽입하여 대장 내부와 소장까지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대장에 생기는 염증이나 종양, 용종 등을 진단하는데 필수로 사용되는 의료시술입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암이나, 대장용종, 치질 같은 병을 검사하고, 이상이 있을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내시경을 진행하면서 용종 등이 보이면 일부를 절개해 조직검사를 할 수도 있고, 작은 용종은 의사의 판단에 따라 즉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이 발생하더라도 지혈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대장내시경 검사는 주기적으로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검사하는 의사 사진입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 ]


[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


● 복용 중인 약물이 있을 경우에는 의료진 또는 병원에 미리 상의하고 검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 이전에 복부 수술의 경험이 있거나, 전립선 비대증과 자궁근종, 신장질환을 겪은 적이 있는분은 미리 의사와 상의하고 검사를 해야 합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 전 약을 섭취하셔야 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스를 주입하는 가스로 인해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을 수면으로 진행할 경우 내시경 종료 후 회복실로 이동해 일정시간 관찰을 합니다. 불편한 곳이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대장내시경 1주일전부터 음식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음식조절을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방법 및 검사주기

[ 대장내시경 방법 ]


● 의사의 지시에 따라 왼쪽으로 누워 몸을 새우처럼 구부립니다.
● 수면내시경을 진행하는 경우 진정제가 주입되면서 잠에 들게 됩니다.
● 의료용 내시경 카메라를 항문을 통해 주입됩니다.
● 일반내시경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내시경 카메라가 주입될 때 말을 하거나 너무 긴장해 몸에 힘이 들어가는 경우는 카메라 삽입이 어렵기 때문에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있으셔야 합니다.
● 검사시간은 평균 2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하는 의사사진입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방법 ]


[ 대장내시경 검사주기 ]


● 40세 이상의 성인은 내시경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 중 용종이 발견되어 절제한 경우에는 1년 후 다시 재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용종을 제거한 사람은 가급적 3~5년 주기로 검사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 가족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가족의 대장암 발병 나이 5년전부터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 대장암 또는 대장질환으로 인해 수술을 받으신분은 1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 먹을 수 있는 음식 ]


대장내시경은 검사 자체만으로도 쉬운일이 아니지만, 특히 음식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더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한 끼도 조절하기 힘든데 최소 3일 전부터 음식조절을 해야 하니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원활한 검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니 며칠만 참고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3일 전부터 드실 수 있는 음식을 잘 보시고 해당 음식 위주로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 생선은 드셔도 됩니다. 다만 과식은 피하시고 적당량의 음식만 드드시면 됩니다.
● 씨가 없는 과일은 괜찮습니다. (바나나, 사과 등)
● 건더기가 없는 맑은 국은 흰쌀밥과 드실 수 있습니다.
● 잘게 잘 부서지는 카스테라, 계란, 두부 등은 드실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 하루 전 음식
대장내시경 하루전에는 음식조절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흰밥 또는 흰죽과 건더기 없는 맑은 국만 드셔야 합니다. 카스텔라나 바나나 같은 음식도 괜찮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가급적이면 흰 죽 정도만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과 이온음료는 드셔도 됩니다.

 


[ 금지음식 ]


정확한 검사를 위해 최소 검사 3일 전부터는 음식조절을 철저히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씨가 있는 음식 또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섭취하시고 검사를 하시게 되면, 대장 내부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조절을 하시고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육류 (고기류)
 - 육류에 있는 지방이 대장내부를 검사해야 하는 내시경 카메라의 렌즈를 흐릴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육류 섭취를 최소화하는 게 좋습니다.
● 고추가루
 - 음식중에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음식이 많습니다. 고춧가루는 식이섬유라 대장 내부에서 한 번에 잘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는 특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 유제품
 - 유제품도 드시면 안됩니다. 우유 같은 유제품은 대장 내 단백질 막을 형성해 내시경 카메라를 투입하면 시야를 가릴 수 있다고 합니다. 
● 씨가 있는 음식
 - 씨가 있는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어 대장에 붙어 제대로 된 검사를 방해하기 때문에 일주일 전부터 드시면 안 됩니다. 보통 자주 드시는 음식 중에 통깨나 고추씨등이 있는 음식이 많기 때문에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커피
 - 커피도 가급적이면 안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꼭 드셔야 한다면 연하게 타서 1잔 정도 드시면 됩니다.
● 잡곡
 - 대장내시경 전 잡곡으로 만든 밥은 드시면 안됩니다. 3일 전부터는 반드시 흰쌀밥만 드시기 바랍니다.

 

내시경 장비 사진입니다.
[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


오늘은 대장내시경 검사주기와 음식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나의 탈모극복기 / 부산 자혜내과의원

 

나의 탈모극복기 1편 / 부산 망미동 "자혜내과의원" 탈모치료 및 처방 (부산 탈모치료병원 추천)

오늘은 개인적으로 탈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서 최근에 방문한 부산 망미동 "자혜 내과의원"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젊은 나이지만 몇 년 전부터 머리카락이 얇아지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