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생리통 월경통에 좋은 음식과 완화방법

by 구아재 2022. 10. 29.
반응형

 

썸네일 사진입니다.
[ 생리통에 좋은 음식 ]

 

오늘은 생리통 월경통에 좋은 음식과 완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들의 50%가 넘는 분들이 매달 생리통으로 많은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자주 챙겨 드시면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니 마지막까지 꼼꼼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생리통 (월경통) 이란?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흔한 부인과적 증상입니다. 여성에게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으로 아랫배와 허리에 통증이 생기며, 심할경우에는 구토와 몸살과 같은 전신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리통으로 힘들어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생리통에 좋은 음식 ]


여성들의 약 80% 이상이 생리통을 겪고 있으며 약 50% 이상은 심한 통증으로 인해 고생하고 있습니다. 생리통은 생리 시작전부터 시작해 생리기간 약 2~3일 정도 지속됩니다. 생리는 자궁근육이 수축됨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출산의 고통과 맞먹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는 휴식이 가장 좋으며, 참기 힘든 고통은 진통제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한방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한방치료를 하면 생리통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방치료로는 침, 뜸, 한약이 있습니다.


침을 맞게 되면 생리통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침은 진통만 억제해주는게 아니라, 전신 기능을 개선시키고 내분비 기능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뜸은 피부에 열을 자극해 찬 기운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또한 생리통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약은 하복부의 어혈을 치료하고 진통을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회성으로 효과를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가급적이면 침, 뜸을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생리통 ]

 

생리통에 좋은 음식은?

[ 생강 ]
생리통이 심할때는 휴식을 많이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면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이럴 때 같이 드시면 좋은 음식으로 최고는 생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생강은 천연 항염제라고 불릴 만큼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역할을 하는 식재료입니다. 생강을 생으로 먹기에는 부담스러우니 잘게 잘라서 우려 드시면 좋습니다. 생강차에는 꿀을 넣어 같이 드시면 맛있고 건강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생강 사진입니다.
[ 생리통에 좋은 생강 ]


[ 미역 ]
여성들이 출산 후에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은 "미역" 입니다. 미역은 바다의 보약이라고 불리는 식재료이며,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평소에도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미역에는 칼슘이 풍부하며, 철분, 엽산,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평소에도 미역국을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도 좋고 생리통에도 좋습니다.

[ 바나나 ]
바나나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통증을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바나나만 드셔도 좋지만 아몬드나 호두, 땅콩 같은 견과류와 같이 드시면 더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석류 ]
석류를 여성들의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생리기간에는 호르몬 분비의 균형이 안맞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도 많이 생기는데 이럴 때 석류를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석류에는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호르몬 균형에도 좋고, 피로 해소, 동맥경화에도 좋은 성분입니다. 
석류를 그냥 드시기에는 씨가 많아 불편하니 갈아서 쥬스로 드셔도 좋고 우려서 차 형태로 드셔도 좋습니다.

 


[ 다크 초콜릿 ]
평소 기분이 울적할때나 기운이 없을 때 한 번씩 먹으면 좋은 다크 초콜릿은 생리통 완화에도 좋습니다. 진통을 줄여주는 여러 가지 음식들이 있지만 다크 초콜릿은 우울한 기분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기분전환에 좋습니다. 일반 초콜릿은 카페인 함량이 높아서 추천하지 않고, 가급적이면 다크 초콜릿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 콩 식품 ]
콩으로 된 음식은 여성의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므로 생리기간에 드시면 좋은 음식이빈다. 호르몬 균형이 안 맞으면 생리통 증도 심해지고, 피부 트러블 등으로 인해 불편할 수 있으니 생리기간에는 낫또나 두부, 된장찌개, 두유 등을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콩 식품들은 꼭 생리기간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자주드시면 건강에 좋으니 즐겨 드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생리통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과 검사주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과 검사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국민들의 육류 섭취가 늘어남에 따라 대장질환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30세 중반부터는 본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