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손톱 물어뜯는 아이 이유 및 버릇 고치기, 버릇 바로잡기(세균감염등 당장 그만!)

by 구아재 2019. 7.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아재80』 입니다.
저는 사실 어렸을때부터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못고치고 있습니다;;;;
고치려고 많은 노력을 해봤지만 버릇,습관이라는게 참 무서운게 고치려해도 잘 안고쳐지더라구요...
20년 피우던 담배는 하루아침에 끊었는데 손톱물어뜯는 버릇은 30년넘게 못고치고 있네요.....
그래서 오늘은 "손톱 물어뜯는 버릇"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톱은 왜 물어뜯는 걸까?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로는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 받을 때 뜯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어린 시절에 심리적인 이유로 손톱 물어뜯는 버릇 가지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손톱을 가장 많이 물어뜯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성격이 예민한 경우에도 습관을 보일 수 있다고 하네요.

 

 

미국 매체 버지 사이언스는 “지루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낙담했거나, 어려운 과제를 하고 있거나, 기분이 좋을 때 손톱을 물어뜯는다고” 설명합니다.
쉽게 말하면 감정에 변화가 생겼을 때 안정을 얻기 위해 손톱을 물어뜯는다는 겁니다.
동물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안정을 찾기 위해 그루밍을 하는데 손톱 물어뜯기도 일종의 그루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정신의학협회는 2012년 손톱 물어뜯는 행동을 강박장애로 분류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도 있는데요.



웨일 코넬대 샤리 리프너 교수는 이 나쁜 버릇을 가지고 있는 사람 3명 중 1명은 가족 구성원이 같은 증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유야 어찌됐건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은 건강에 아주 해롭습니다.

 

 

■ 당장이라도 그만둬야할 이유!
1. 손톱 속에 온갖 종류의 세균이 많이 있습니다.
2. 치아와 턱 건강에도 안 좋아 이를 고치는데 평균 약 438만원이 든다고 하네요.
3. 입 냄새를 유발합니다.
4. 물어뜯다가 생긴 상처에 균이 침투하면 고름이 생기기도 합니다.
5. 못생긴 손톱은 당신의 매력을 떨어뜨립니다.

 

 

세균 감염 외에도, 손톱을 물어뜯게 되면 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한 기사를 보면 실제로 손톱을 물어 뜯어 박테리아 침투로 인해 페혈증에 걸려 사망한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정말 무섭습니다.
별로 대수롭지 않게 여긴 이 습관으로 인해 나중에 큰 일이 있을수도 있다는 말이죠.

 

 

■ 해결방법
우선 심리적인 요인부터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을 때 혼을 내는 대신 잘 타일러주고 그 후에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계속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제력이 약한 분이나 아이들의 경우에는 인체에 무해한 네일 스티커나 매니큐어를 붙이고 바르는게 좋은방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만 적겠습니다.
오늘 만큼은 분명히 어제보다 나은 하루가 될것입니다!
항상 힘내시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같이보면 좋은 글]

 

[『유용한정보』상식♬] - 유튜브 영상, MP3 음원추출 사이트 및 다운방법 안내

 

[『맛집과음식』추천♬] -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PC방 라면 끓이기)

 

[『유용한정보』상식♬]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불필요한 웹사이트 한번에 탈퇴 및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