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안심전환대출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구아재 2022. 9. 15.
반응형

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오늘부터 신청하는 "안심 전환대출"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꼼꼼히 잘 읽어보신다면, 기존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끝까지 꼼꼼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에는 신청하는 방법도 나와있으니 해당되시는 분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안심전환대출?

안심 전환대출이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 중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대출 원금과 이자상환의 부담을 줄여주고, 금리 상승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는 대환대출입니다.

 

안심전환대출 사진입니다.
[ 안심전환대출 ]


 - 대출한도는 기존 대출의 잔액 내 최대 2.5억 원입니다.
 -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방식과 원리금 균등방식이 있습니다.
 - 대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중에 선택하시면 되고, 만기가 길어질수록 금리는 0.5%씩 올라갑니다.

 

 

신청자격

● 인적 항목
 - 신청인 및 배우자는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 민법상 성년이어야 신청됩니다.
● 소득 항목
 - 부부합산 소득 최대 7천만 원 이하만 신청됩니다.
 - 해외에서 발생된 소득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 부채 항목
 - 정책모기지, 고정금리 대출 등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
 - 2022년 8월 16일까지 실행된 대출
● 담보 항목
 - 건축물대장상 주택 이어야 하고, 신청인 또는 배우자가 소유자여야 합니다.
 - 신청인 및 배우자가 신청일 기준으로 본건 외 타 주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는 대출이 불가합니다.

 

 

신청방법

현재 이용 중인 주담대(주택담보대출)가 어느 은행의 대출이냐에 따라 신청하는 기관이 다르므로 반드시 확인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 단일 채무일 경우 (한 개의 금융기관에서 대출받고 있는 경우)
 - 기존에 받고 있던 대출기관이 6대 은행(하나, 신한, 우리, 기업, 국민, 농협)의 대출인 경우는 해당 은행 창구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6대 은행이 아닌 2 금융권이거나 다른 은행일 경우에는 공사 홈페이지(HF.go.kr) 또는 스마트 주택금융 앱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다중채무일 경우 (여러 개의 금융기관에서 대출받고 있는 경우)
 - 대환 예정인 대출 중에 가장 먼저 대출받은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안심 전환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일채무와 다중채무 예시 사진입니다.
[ 단일채무와 다중채무 ]


[ 신청일자 ]


안심 전환대출은 주택 가격별로 신청기간이 1,2회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하는 사람의 주민등록상 출생 연도에 따라 대출 신청 가능일이 결정됩니다.

● 1회 차 : 주택 가격 3억 이하
● 2회 차 : 주택 가격 4억 이하
● 1회 차에 접수된 총금액이 계획된 금액을 초과했을 때는 2회 차 신청금액이 축소되거나, 미진행될 수 있습니다.
● 1,2회 차 접수된 총금액이 계획된 금액을 미달했을 경우는 4억 원 초과 주택에 대해 안심 전환대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대출절차 ]


1. 심사 정보 입력 및 제출
 - 본인의 신청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시고, 공사 홈페이지나 스마트 주택금융 앱에서 필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2. 전화상담
 - 공사에서 해피콜이 진행됩니다. 기본 정보를 바탕으로 심사를 하고 추가 서류 및 보완이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안내해줍니다.
3. 서류제출
 - 기본 서류 외 추가 및 보완서류가 있다면 스마트 주택금융 앱에서 직접 업로드해야 합니다.
4. 심사 및 승인
 - 공사의 심사를 거쳐 완료되면 고객에게 문자로 결과를 보내드립니다. 심사내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은행 방문/대출금 수령
 - 신청 시 지정했던 금융기관을 방문해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 필요서류 ]


● 기초자료 (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소득자료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소득자료 사진입니다.
[ 소득자료 ]

오늘은 안심 전환대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