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아재80》 입니다.

 

하루에도 100여개의 모발이 빠지고는 하는데요.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별일없이 자연스럽게 느껴지겠지만 머리숱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건 아닌지, 몸에 이상이 있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 탈모의 원인과 효과적인 예방방법 " 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모란?


한자 그대로 풀이하자면 털이 탈락하는 것. 유전을 포함 여러 요인으로 인해 두피에서 머리숱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크게 정수리의 머리숱이 줄어들고 이마선이 후퇴하는 남성형 탈모와 성별에 관계 없이 나타날 수 있는 스트레스성 원형탈모, 그리고 모발의 성장 주기가 휴지기로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휴지기 탈모로 나눠집니다.

 

 

예전에는 중년 이후의 남성에게만 일어나는 일로, 젊은 남성 및 여성과는 상관없는 문제로 치부하는 경향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연령이나 성별에 연관성 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탈모라고 하는 건 일종의 유전병 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면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매우 심합니다. 특히 아직 젊은 사람들은 극도로 예민합니다.

 

 

탈모의 원인은?


탈모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다양하다고 합니다. 남성형탈모증의 발생에는 유전적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중요한 인자로 생각되고 있으며, 여성형 탈모에서도 일부는 남성형 탈모와 같은 경로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임상적으로 그 양상에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1. 유전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과 남성호르몬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요인이 있어도 반드시 탈모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탈모의 시기도 그 사람의 유전자와 남성호르몬의 혈중 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혈관을 수축시키고 두피가 긴장되어 모근에 영양공급이 부족해져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질병과 생활습관
탈모는 빈혈, 천식,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등 현대 사회의 음식문화와 환경 오염에서 오는 생활습관병과 관련됩니다. 따라서 탈모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 생활습관 개선을 해야 합니다.

지방질 위주의 식습관이나 과도한 음주, 흡연, 심한 다이어트나 편식 등은 모근과 모발에 충분한 영양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법은?


1. 약물 요법(비수술적 방법)
남성형, 여성형 탈모의 치료제는 바르는 약인 미녹시딜 제제와 먹는 약인 피나스테라이드 제제가 있습니다. 이 약들은 많이 진행된 탈모에는 큰 효과가 없으며, 약 사용을 중단하면 탈모가 다시 진행하는 단점 이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국소 또는 전신 스테로이드 제제, 면역 요법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탈모의 증상이 약할수록 약물의 효과가 좋으므로 가능하면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가모발이식(수술적 방법)
자가모발이식은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돼 치료제의 효과를 못 보는 사람에게 추천되는 방법입니다. 건강한 모낭을 함유하는 뒷머리의 피부조각을 떼어내어 탈모가 일어난 부위에 뿌리째 이식하는 방법으로 거부반응이 적고, 치료효과가 좋습니다. 이식한 모발은 외상을 입지 않는 이상 계속 유지됩니다.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의 치료를 위해서 "미녹시딜" 등의 바르는 약, 피나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 등의 먹는 약, 모발 이식술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나 전신 스테로이드 제제, 면역 요법 등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원인이 제거되면 모발이 회복되므로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탈모 예방법은?


1.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
탈모는 우리 몸의 호르몬, 영양, 건강 상태 등이 나빠졌을 때 보내는 최후의 신호입니다. 예전에는 탈모하면 호르몬 얘기만 했는데 영양하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구요. 유전이 아닌 다른 이유로 탈모가 진행되면 영양 불균형 같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식생활 개선은 몸뿐만 아니라 두피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탈모의 진행을 늦추고 싶다면 꾸준히 관리 하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머리를 감은 후 두피까지 제대로 말리며 머리를 감을 때도 머리카락 대신 두피를 세척한다는 느낌으로 마사지하고, 가급적 스트레스도 덜 받으려고 애쓰는 등의 작은 생활 습관부터 개선하는 것이 탈모 관리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은 평소 생활을 되돌아보고 개선하는 것입니다. 아무렇지도 않은 일상생활 속의 습관들이 머리카락에 영향을 주고 있으니 이 기회에 자신의 생활습관을 되돌아봅시다

 

 

2. 충분한 영양 섭취하기
균형잡힌 식습관을 통해 모발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합니다. 너무 단 것과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합니다.

 

 

3. 과도한 음주금지, 금연
당연히 아시겠지만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모근의 영양 공급을 방해합니다. 뭐든지 적당히 하는게 좋겠죠?

 

 

오늘은 이만 적겠습니다.
오늘 만큼은 분명히 어제보다 나은 하루가 될것입니다!
항상 힘내시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같이보면 좋은 글』

[『추천여행』♬] - 국내여행지 추천 (여행지도, 베스트100, 여행추천, 추천여행지)

[『유용한정보』상식♬] - 현대인의 필수영양제 추천(종합영양제,간영양제,다이어트보조제,변비와 탈모보조제 등)

[『유용한정보』상식♬] - 무료영화보기,다운 사이트, 모바일 무료영화 (최신영화,드라마,예능 무료시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