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안내

by 구아재 2023. 5. 8.
반응형

갑상선암은 갑상선 내의 비정상적인 세포들이 걷잡을 수 없이 자라면서 종양을 형성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록 그것이 걱정스럽게 들릴지 모르지만, 갑상선암은 일찍 발견되었을 때 높은 생존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갑상선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면서 이 질환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의사가 차트보는 사진
[ 갑상선암에 대해서 ]

 

● 갑상선암의 원인


갑상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구원들은 갑상선암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들을 발견했습니다:

- 유전적 요인

갑상선 암의 가족력은 개인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가족성 갑상선암(FMTC)과 다발성 내분비 신생물 2형(MEN2)과 같은 특정 유전적 조건도 역할을 합니다.

 


- 방사선 노출

의학적 치료나 핵 사고와 같은 환경적인 원인에 관계없이 높은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되면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 성별 및 연령

갑상선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게다가, 25세에서 65세 사이의 사람들은 더 취약합니다.

 

수술도구 사진입니다.
[ 갑상선암의 원인 ]

 

● 갑상선암의 증상:

초기에 갑상선암은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징후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혹 또는 결절: 목의 뚜렷한 혹 또는 결절은 갑상선암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양성이므로 적절한 평가를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소음 및 음성 변화

갑상선 종양은 성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그 결과 목이 쉬거나 목소리의 질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림프절 부종

암세포는 근처 림프절로 퍼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림프절이 확대되거나 만져질 때 단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삼키거나 숨쉬기 어려움

종양이 커지면 식도나 기관지에 압력을 가하여 삼키거나 숨쉬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만성 기침

시간이 지나도 낫지 않는 지속적인 기침은 특히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갑상선암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치료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갑상선암의 증상 ]

 

● 갑상선암의 치료방법

갑상선암의 치료는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암의 종류와 단계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기본 치료 옵션입니다:

- 수술: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수술을 통해 암 갑상선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수술 범위는 전체 갑상선 제거(전체 갑상선 절제) 또는 일부만 제거(엽 절제)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근처의 림프절도 제거될 수 있습니다.

-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는 암세포를 포함한 나머지 갑상선 세포에 흡수되어 파괴를 돕습니다.

 


- 외부 빔 방사선 치료: 이 치료법은 고에너지 X선을 이용하여 주변 조직이나 림프절로 퍼졌을 수 있는 암세포를 표적으로 삼아 파괴합니다.

- 호르몬 대체 요법: 갑상선 수술 후, 신체가 더 이상 생산할 수 없는 갑상선 호르몬을 신체에 제공하기 위해 합성 갑상선 호르몬(레보티록신)으로 호르몬 대체 요법이 필요합니다.

- 표적 약물 치료: 진행된 경우 또는 암이 다른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을 때, 표적 약물 치료법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하는 사람 사진
[ 갑상선암 치료방법 ]


결론은, 갑상선암은 복합적인 질환이지만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로 예후가 대체로 양호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증상 중 하나를 알아차리거나 갑상선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도 예방과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