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태풍이란 태풍 행동요령 역대급 태풍 TOP 5 사라 매미 링링 힌남로 루삭 메이삭

by 구아재 2023. 4. 29.
반응형

오늘은 태풍이란 태풍 행동요령 역대급 태풍 TOP 5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여름의 끝자락이 되면 매번 태풍이 발생하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태풍 때문에 많은 피해를 받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지금까지 많은 태풍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본문에서는 태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태풍이 발생했을 때 취해야 하는 행동요령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태풍이란?

지역에 따라 허리케인 또는 사이클론으로도 알려진 태풍은 태평양과 인도양에서 형성되는 강력한 열대 폭풍입니다. 이것들은 해안 지역에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는 강한 바람, 폭우, 그리고 폭풍 해일이 특징입니다.

 

태풍은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바다 표면에서 솟아올랐다가 차가워지고 구름으로 응축될 때 형성 됩니다. 공기가 계속 상승함에 따라 공기는 주변 지역으로부터 더 따듯하고 습한 공기를 합입하는 저압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이 과정이 계속됨에 따라 폭풍은 강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최대 300km/h(185 mph)의 풍속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태풍이 왔을떄 모습입니다.
[ 태풍이란 ]

 

태풍의 강도는 Safir-Simpson 허리케인 윈드 스케일로 측정되며, 이는 카테고리 1(74-95 mph)에서 카테고리 5(157 mph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태풍의 영향은 홍수, 산사태, 정전을 일으키고 기반시설 또는 주택과 기타 건물에 상당한 피해를 입히기도 합니다.

 

태풍은 매년 평균 27개의 열대 폭풍이 형성되는 태평양과 인도양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이것들은 특히 일본과 중국, 필리핀, 대만을 포함한 이 지역의 많은 나라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태풍의 파괴적인 잠재력 때문에 영향을 받는 지역에 있는 사람들은 필요시 예방조치를 미리 하고, 대피명령을 따르기도 합니다.

 

 

# 태풍 행동요령

● 지속적인 행동요령

기상청과 국립재난관리원, 지방자치단체 등 공식 소식통의 최신 소식과 일기예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ㅏ. 이렇게 하면 태풍의 진행상황과 예상경로, 강도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 대피계획

홍수 또는 산사태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대피 계획을 미리 세우는게 중요합니다. 가장 가까운 대피소나 안전한 장소를 확인하고, 이동 방법에 대해 미리 숙지해야 합니다.

 

● 집 주변 점검

문과 창문을 고정하고, 강풍에 의해 날아갈 수 있는 느슨한 물체를 제거하거나 고정하고, 구조물의 약점을 파악해 보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비상식량 비축

간단한 음식과 물, 배터리, 손전등, 구급 상자와 같은 필수 용품들을 비축해야 합니다. 최소 72시간 버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보급품을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태풍떄문에 많은 비가 내리는 모습입니다.
[ 태풍의 위력 ]

 

● 외출금지

태풍이 올 때는 실내에 머무르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밖에 나가지 마세요. 밖에 나가야 할 경우에는 적절한 옷과 보호구를 착용하고 외출을 하는 게 좋습니다.

 

● 침수지역 방문 금지

침수지역을 걷거나 운전하는 것을 피하고, 손상되거나 떠내려간 다리나 도로를 건너려고 시도하시면 안 됩니다.

 

● 정전대비하기

태풍으로 인해 정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촛불과 가스레인지 및 휴대용 히터와 같은 조명기기와 난방용품을 준비합니다.

 

● 뉴스 청취

실시간 태풍의 위력과 위치를 파악하고, 피해상황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뉴스 또는 라디오를 청취하고 지침을 따릅니다.

 

 

# 한국의 역대급 태풍 TOP 5

한국이 세계의 다른 지역들처럼 태풍의 영향을 자주 받지는 않지만, 이 지역에 상당한 피해를 입힌 강력한 폭풍이 몇 번 있었습니다. 다음은 최근 역사상 한국에서 발생한 가장 강력한 다섯 개의 태풍들입니다:

태풍 사라 (1959) - 이 태풍은 풍속이 최고 240 km/h (150 mph)에 달했을 때 한국을 강타한 가장 강력한 폭풍 중 하나였습니다. 그것은 1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수천 채의 집이 파괴되면서 광범위한 피해와 홍수를 일으켰습니다.

태풍 매미 (2003) - 이 태풍은 풍속이 최고 216 km/h (134 mph)에 달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한국을 강타한 가장 강력한 폭풍 중 하나였습니다. 그것은 1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수십억 달러의 피해와 함께 인프라와 건물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우주에서 본 태풍의 모습 사진입니다.
[ 태풍의 눈 ]


태풍 링링 (2019) - 이 태풍은 풍속이 최고 170 km/h (105 mph)에 달하는 등 한국에서 광범위한 혼란과 피해를 초래했습니다. 그것은 홍수, 산사태, 정전을 일으켰고 건물과 다른 기반 시설에 상당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태풍 루사 (2002년) - 이 태풍은 풍속 172 km/h (107 mph)로 한국을 강타하여 상당한 피해와 광범위한 홍수를 일으켰습니다. 그것은 2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수십억 달러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태풍 메이삭 (2020) - 이 태풍은 풍속이 최고 180 km/h (112 mph)에 달했을 때, 최근 몇 년 동안 한국을 강타한 가장 강력한 폭풍 중 하나였습니다. 그것은 광범위한 피해와 정전을 일으켰고, 일부 지역에서는 심각한 홍수와 산사태를 일으켰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