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버스전용차선 및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과 과태료, 이용시간, 단속방법, 가능차량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구아재 2022. 11. 14.
반응형

썸네일 사진입니다.
[ 버스전용차로 이용시간 ]

 

오늘은 버스전용차선 및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과 이용시간, 단속방법, 가능 차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날씨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하는데요, 막히는 구간이 길어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버스전용차로 범칙금과 이용시간에 대해 소개해드릴 테니 마지막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버스전용차로란?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이후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좁은 도로로 인해 많은 불편함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1995년부터 지금까지 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운행하는 사진입니다.
[ 버스전용차로 운행 ]


버스전용차로는,

버스에게 통행 우선권이 보장되며, 고속도로에서는 버스 외 특정 차량도 운행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특정시간대는 버스전용차로로 운행을 하면 범칙금을 물릴 수도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버스전용차로는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버스에게 우선통행권을 부여했으며, 버스 외 9인승 이상의 자동차 (12인승 이하는 6명 이상이 탑승해 있을 때만 버스전용차로로 통행이 가능합니다) 또는 승합차가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버스전용차선 이용시간은?

버스전용차선은 일반도로와 일부 고속도로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24시간동안 단속대상이 되지는 않고 일정 시간대에 일반차량이 운행할 경우 단속이 되니 시간을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버스 중앙차로는 24시간 단속이 됩니다.

 

버스운행하는 사진입니다.
[ 버스전용차로 ]


● 파란색 실선
파란색 실선으로 구분된 도로는 출퇴근 시간을 위한 곳입니다. 토, 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7시부터 10시, 오후 17시부터 19시까지는 일반차량이 운행하면 단속이 됩니다. 단속에 걸리거나 사진이 찍 힐 경우 과태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파란색 복선
파란색 실선이 2개가 합쳐진 복선으로 된 도로도 있습니다. 이는 24시간동안 이용하면 안 되는 도로이니 특히 주의하셔서 운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파란색 점선
파란색 점선으로 된 버스전용차선 또한 일반차량이 운행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우회전을 하거나, 합류를 위해 이용할 때는 단속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 파란색 복점선
파란색 점선이 2개가 합쳐진 복점선 구간도 24시간 일반차량은 운행을 하면 안 되는 차선입니다. 하짐나 우회전이나 합류 등을 위해 잠시 이용하는 건 가능합니다.

 

버스전용차로 사진입니다.
[ 출처 : 위키백과 ]

 

버스전용차로 위반시 과태료와 벌점은?

교통위반 시 과태료와 벌점을 받게 되는데, 벌점은 40점이 될 경우에는 면허정지가 되고, 일정 점수 이상이 되면 면허취소까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찰이 지켜보는 사진입니다.
[ 버스전용차로 과태료 ]


● 일반도로에서 위반했을 경우
 - 무인카메라 단속 : 승용 5만 원, 승합 6만 원
 - 경찰에게 현장 적발시 : 승용 4만 원, 승합 5만 원, 벌점 10점 부여

● 고속도로에서 위반했을 경우
 - 무인카메라 단속 : 11인승 미만 7만 원, 11인승 이상 8만 원
 - 경찰에게 현장 적발시 : 11인승 미만 6만 원, 11인승 이상 7만 원, 벌점 30점 부여

무인카메라와 경찰에게 현장 적발되었을 때 과태료와 벌점이 다릅니다.
무인카메라에 단속이 되었을경우에는, 운전자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벌점은 부여하지 않고 과태료만 부여합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적발되었을 경우에는 운전자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과태료는 적지만 벌점이 함께 부여됩니다. 

 


[ 벌점의 위험 ]
교통위반을 하게 되면 벌점을 받게 되는데 벌점이 40점이 쌓이게 되면 40일간 운전면허정지가 됩니다. 40점이 넘어갈 때마다 1점에 하루씩 면허정지 기간이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벌점이 35점이었는데 갑자기 30점짜리 벌점을 맞아 65점이 되면 40점 이상이기 때문에 즉시 운전면허 정지가 되고 총벌점이 65점이기 때문에 총 65일간 운전면허가 정지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경우에는 면허 취소가 되기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1년동안 (121점 이상)
● 2년동안 (201점 이상)
● 3년동안 (271점 이상)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기준, 벌점 항목, 벌점 감경받는 방법,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운전면허 벌점 기준, 벌점 항목, 벌점 감경받는 방법,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을 볼 때는 교통법규에 대해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막상 운전면허를

kuaje80.com


오늘은 버스전용차선 및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과 이용시간, 단속방법, 가능 차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정보만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