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부산 BRT 노선도, 서면 BRT 개통, 대중교통 BRT 효과, 교통체증 없애는법

by 구아재 2023. 1. 3.
반응형

썸네일 입니다.
[ 부산 BRT ]

 

오늘은 부산 BRT 노선도, 서면 BRT 개통, 대중교통 BRT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국적으로 BRT 차로가 생기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BRT는 어떤 장점이 있으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 본문에서는 BRT 노선도와 부산 BRT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BRT 목적은?

중앙버스 전용차로인 BRT를 아시나요?
부산에는 곳곳에 꽤 많은 BRT 차로가 있는데요, BRT는 왜 필요한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볼께요.

간선급행버스체계라고 불리는 BRT "Bus Rapid Transit" 의 약자입니다.

 

버스정류장 사진
[ 간선급행버스 BRT ]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을 도입하여, 교통체증 완화 및 통행시간 단축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1970년대부터 미국과 선진국에서 실시되었고, 대한민국에서는 2005년 말부터 서울에서 시범운행했으며, 차츰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건설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지하철의 1/10 이하로 들어가며, 운영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1/7 이하로 가성비가 매우 좋은 교통수단입니다.

최근 기름값이 너무 많이 올라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데요, 버스를 타면 BRT 차로로 운행하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 BRT 기대효과는?

최근 전국적으로 BRT 차로가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지역에서는 BRT의 윗단계인 S-BRT를 도입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BRT를 실제 이용해보시면 매우 편리하고 좋은데요, 어떤 기대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운행속도 향상
 - BRT 전용차로를 통해 버스의 운행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 정시성 향상
 - BRT 전용차로를 통한 운행으로 출발과 도착이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시성이 향상되었습니다.

 

BRT 버스정류장 사진
[ BRT의 장점 [


■ 교통체증 완화
 - 비교적 교통체증이 심각한 지역에 BRT 노선이 증가함에 따라 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교통체증이 완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용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교통체증이 악화되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 횡단보도 증가
 - BRT 차로가 증가하면 횡단보도가 자연스럽게 증가하기 때문에 보행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 대중교통 만족도 상승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BRT 차로가 늘어나면서 빠른 운행과 정시성이 향상되어 전체적인 대중교통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 부산 BRT 구간은?

부산 BRT는 2016년 12월 해운대 원동IC에서 올림픽교차로 3.7km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동래 내성에서 해운대 중동, 동래 내성에서 서면까지 이어지게 되었죠. 해운대와 동래, 서면은 부산의 대표적인 상습 교통체증지역인데요, BRT 차로가 생기면서 대중교통 이용자도 늘어나고 이용자들의 만족도도 높아졌습니다.

 

부산 BRT 노선도
[ 부산 BRT 노선도 ]


부산역과 남포동도 부산에서 대표적으로 교통체증이 많은 지역인데요, 최근에는 서면에서 남포동까지 이어지는 BRT 노선이 개통되면서, 지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직 남포동 노선은 안타봤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해당노선에 대해 매우 좋아할 거라 예상됩니다.

 


자가용으로 퇴근시간 서면이나 동래, 해운대를 지나려면 교통체증이 정말 심각했었는데요, 최근에는 대중교통이 빠르고 편리하고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부산 버스정류장 사진
[ BRT 버스정류장 ]


앞으로는 BRT보다 더 정밀한 시설인 S-BRT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고 합니다. 


S-BRT는 ,

기존 BRT보다 더 정밀한 정시성을 갖고 있으며, 신속하고 쾌적하며 안전성이 향상되어 지하철 수준의 대중교통 운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편리한 BRT가 넓은 지역으로 늘어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쾌적하고 빠른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부산 BRT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을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돈내산] 쿠첸 압력밥솥 추천상품, 초고압 121 내솥, CRT-RPK 제품 소개

오늘은 쿠첸 121 초고압 전기압력밥솥 추천상품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밥솥은 필수가전으로 우리가 살면서 꼭 필요한 전자제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여러 가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