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십이간지 12간지 순서와 시간 띠별 유형

by 구아재 2022. 11. 8.
반응형

썸네일 입니다.
[ 십이간지 ]

 

오늘은 십이간지 12 간지 순서와 시간 띠별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이간지는 사람의 태어난 해에 해당하는 동물을 의미합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십이간지의 순서와 시간, 해당하는 동물들이 상징하는 의미에 대해 알려드리니 마지막까지 꼼꼼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십이간지란 무엇일까요?

사람의 띠를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12 간지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12 간지란, 예전 고대 시대에 지금의 날짜와 년도를 세던 단어인 "10"과 땅의 방위를 나타내는 "12지"를 합쳐서 부르는 단어입니다. 
땅의 방위를 나타내는 "12지"는 불교에서 유래된 단어인데, 풀이하자면 땅을 지키는 12가지의 동물을 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2가지의 동물은 12곳의 방위를 나타내는 신으로 얼굴은 각각의 동물의 얼굴을 하고 있지만, 몸은 사람의 몸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십이지신 사진입니다.
[ 십이지신 12지신 ]


열두 띠의 유래는,
예전에 하늘의 신이 동물들에게 지위를 주고자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정월 초하루에 제일 먼저 천상에 도착하는 짐승부터 지위를 주겠다고 했습니다. 이런 소식을 접한 동물들은 서로 가장 빨리 도착하기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소가 가장 열심히 훈련을 했는데, 이걸 지켜보던 쥐는 자기는 덩치도 작고 힘도 없다고 판단해 출발할 때 소 등에 타고 가기로 작전을 짰습니다. 정월 초하루가 되어 각각 동물들은 최선을 다해 천상으로 출발했습니다. 당연히 소가 가장 먼저 도착했는데 결승점을 앞두고 소 등에 타고 있던 쥐가 뛰어내리면서 가장 먼저 천상에 도착한 동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열두띠 순서의 가장 첫 번째가 쥐가 되었다고 합니다.

 

 

십이간지의 순서

십이간지는 해당하는 동물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에 따라 나누어져 있습니다. 순서는 [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 입니다. 각각이 해당하는 동물과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 (쥐) : 23시~1시
● 축 (소) : 1시~3시
● 인 (호랑이) : 3시~5시
● 묘 (토끼) : 5시~7시
● 진 (용) : 7시~9시
● 사 (뱀) : 9시~11시 
● 오 (말) : 11시~13시

 

말 사진입니다.
[ 열두띠 중에 말 ]


● 미 (양) : 13시~15시
● 신 (원숭이) : 15시~17시
● 유 (닭) : 17시~19시
● 술 (개) : 19시~21시
● 해 (돼지) : 21시~23시

 

 

십이간지가 상징하는 의미

● 자 (쥐) : 쥐는 한 번에 많은 새끼를 낳기 때문에 재물과 다산을 상징합니다.

 

쥐 사진입니다.
[ 열두띠 중에 쥐 ]


● 축 (소) : 소는 열심히 일을 하기 때문에 근면과 성실, 인내심을 상징합니다.
● 인 (호랑이) : 호랑이는 용맹스럽고 귀신을 물리치기 때문에 강직함과 위엄, 길흉화복을 상징합니다.
● 묘 (토끼) : 토끼는 민첩하고 영리합니다. 토끼 역시 여러 번 출산을 하기 때문에 다산과 풍요를 상징합니다.
● 진 (용) : 용을 십이간지 중에 유일한 상상 속의 동물입니다. 신통한 능력을 상징합니다.
● 사 (뱀) : 뱀을 작은 용으로 불립니다. 이에 영생불멸과 다복, 다산을 상징합니다.
● 오 (말) : 말은 강인함과 순발력을 상징합니다.

 


● 미 (양) : 양은 순하고 착하고, 평화로우며 지혜롭고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 신 (원숭이) : 원숭이는 사람과 비슷한 동물로 재주가 많고 영리함을 상징합니다.
● 유 (닭) : 닭은 사람들의 아침을 깨우는 동물입니다. 이에 성실함과 부지런함을 상징합니다.
● 술 (개) : 개는 사람들과 가장 가깝고, 사람에게 충성하는 동물입니다. 그래서 충성을 상징합니다.
● 해 (돼지) : 돼지는 사람의 꿈에 나타나면 횡재나 좋은 일이 생긴다고 믿는 동물입니다. 그래서 돼지는 재산과 선량함을 상징합니다.

 

오늘은 십이간지 12간지 순서와 시간 띠별 유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을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고차 살때 꼭 확인해야하는것 3가지와 주의사항, 중고차 용어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중고차 살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 3가지와 주의사항, 중고차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새 차를 계약하면 기본이 7~8개월은 기다려야 하고 인기차량은 1년 넘게도 기다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