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딸꾹질 멈추는 방법과 하는 이유 / 원인과 건강신호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구아재 2022. 10. 28.
반응형

 

썸네일 사진입니다.
[ 딸꾹질 멈추는 방법 ]

 

이번 포스팅에서는, 딸꾹질 멈추는 방법과 하는 이유 / 원인과 건강신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은 한번 시작하면 매우 성가 실수가 없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진료를 봐야 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봐야 합니다. 본문에서는 딸꾹질을 하는 이유와 간단한 방법으로 멈추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이란?

누구나 한번쯤은 딸꾹질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으실 겁니다. 딸꾹질은 질병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딸꾹질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딸꾹질의 원인과 해결방법 ]


딸꾹질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발생됩니다. 가슴과 배의 경계에 있는 횡격막이라는 근육과 갈비뼈 사이의 근육의 수축과 반복이 지속되면서 숨을 쉬려고 할 때 성대가 닫히면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딸꾹질이라고 합니다.

딸꾹질이 생기면 대부분은 금방 좋아집니다. 하지만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된다면 일상생활에 매우 불편함을 많이 느끼실 겁니다. 지속적인 딸꾹질은 불편함 뿐만 아니라 우울감을 주기도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딸꾹질하는 이유

딸꾹질을 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과식 또는 음식을 빨리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음주 등을 예로 들 수가 있습니다. 

 

딸꾹질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딸꾹질 멈추는 방법 ]


갑자기 많은 음식을 먹거나, 빨리 먹게 되면 위에 공기가 한번에 많이 들어가면서 딸꾹질이 발생됩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이나 너무 차가운음식, 너무 뜨거운 음식은 위장에 자극을 주어 딸꾹질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이런 딸꾹질은 질병이 아니라 누구나 갑자기 생길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하루 이상 지속되거나 딸꾹질 발생이 너무 잦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보시 기는 게 좋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 귀 막기 ]
귀를 막는 방법은 언제 어디서나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양쪽귀를 1분 정도 막고 있으면 횡격막의 진동을 멈추게 해 딸꾹질을 멈추게 합니다.

[ 비닐봉지에 숨쉬기 ]
비닐봉지에 숨을 들여마시고, 내뱉고를 반복하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호흡의 패턴에 변화를 주는 방식으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입니다.

[ 물 마시기 ]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물을 마시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물을 마시듯이 하지 마시고, 물을 한 모금 머금고 허리를 숙여 "ㄱ" 자로 만든 다음에 물을 들이켜는 방법이 좋습니다. 한 번에 멈추지 않는다면 몇 번 더 시도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마시는 사진입니다.
[ 물 마시기 ]


[ 설탕먹기 ]
혀 안쪽에 작은 티스푼으로 1 숟갈 정도를 올려놓고 녹여드시면 딸꾹질을 멈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중추신경계에 새로운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최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 숨 참기 ]
이또한 물 마시기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숨을 내쉬고 들이마신 다음에 일정 시간 동안 숨을 참고 있으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이때 몸을 새우 형태로 만든 다음에 무릎을 가슴 쪽으로 힘껏 당겨주면 효과가 더욱더 좋습니다. 어떤 과학적인 방법으로 딸꾹질이 멈추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실제 이 같은 숨 참기 방법이 잘 통합니다.

[ 혀 잡아당기기 ]
혀 잡아당기는 방법도 많이 알려진 방법입니다. 혀 끝을 잡고 당기는것보다는 혀 깊숙이 손가락을 넣어 구역질이 날 정도로 잡아당기는 방법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 시원한 물 들이키기 ]
시원한 물을 한번에 들이켜는 방법은 횡격막과 미주신경에 일시적으로 자극을 주는 방법입니다. 천천히 마시면 효과가 없고 한 번에 쭉~ 들이마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오늘은 딸꾹질 멈추는 방법과 하는 이유 / 원인과 건강신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를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 -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과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자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과 단속,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시 벌금과 범칙금에 대해 알아봅

오늘은 이번 10월 12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우회전 횡단보도 신호위반 기준과 단속,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시 벌금과 범칙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횡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