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입으로 숨쉬면 안되는 이유와 코로 숨쉬면 좋은점에 대해 알아보자

by 구아재 2022. 11. 12.
반응형

썸네일 입니다.
[ 입으로 숨쉬면 안되는 이유 ]

 

오늘은 입으로 숨 쉬면 안 되는 이유와 코로 숨 쉬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흡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로 하는 행위이고 무의식 중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큰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면 매우 안 좋다고 하는데요, 이번 본문에서는 입으로 숨 쉬면 안 좋은 점과 코로 숨을 쉬면 좋은 점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내용이니 마지막까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입으로 숨쉬면 안 되는 이유

[ 구강건조증 ]
코로 숨을 쉬면 코털이 외부로부터 흡입되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외부의 각종 먼지와 세균에 대해 무방비로 인체에 흡입되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면 안 됩니다. 또한 입을 벌린 상태에서 외부 공기가 흡입이 되면, 구강 내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고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입안이 바싹 말라있다던가, 코가 자주 막혀있다면 수면 중 무의식 중에 입으로 숨을 쉰다는 의미입니다. 

구강건조증이 심해지게 되면, 음식물을 삼기키는데 매우 불편하며, 치아건강에 치명적입니다. 또한 각종 세균 감염에 취약하고 입냄를 유발하기 때문에 평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자는 아기 사진입니다.
[ 구강호흡의 단점 ]

 

[ 다한증과 두한증 ]
입은 원래 음식을 먹는 용도이지 숨을 쉬는 용도는 아닙니다. 한의학에서는 사람이 입을 통해 숨을 쉬게 되면, 다른 쪽에서 열이 발생하는 보상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상 현상은 보통은 손발이나 머리를 통해 열을 배출하기 때문에 입으로 숨 쉬는 게 지속되면, 두한증 또는 다한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실제 두한증이나 다한증을 치료한 사례를 보더라도, 숨 쉬는 방법만 바꿨을 뿐인데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특히 잠잘 때 무의식 중에 입으로 숨 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코로 숨 쉬면 좋은 점

사람들의 호흡은 대부분 코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숨쉬기는 너무 당연하고 가볍게 생각하기 때문에 실제 내가 어디로 호흡을 하는지 인지를 잘 못할 때가 있는데요, 의외로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50% 이상과 성인의 60% 이상이 입으로 숨을 쉰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잠자는 사람 사진입니다.
[ 코로 숨쉬면 좋은 점 ]


입으로 숨을 쉬었을 때 안 좋은 점은 위에서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코로 숨을 쉬었을때 좋은 점은 어떤 게 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 안에는 콧털이 있습니다. 이 코털은 외부에서 흡입되는 공기 중에 붙어있는 먼지나 세균, 바이러스를 1차적으로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합니다. 인체로 흡인되는 공기가 무방비상태로 흡입이 되면,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코로 숨을 쉬는 게 좋습니다.

 

 

입으로 숨쉬기 예방법

● 습관 고치기
평소 입으로 숨쉬는 습관이 있으신 분은 의식적으로 코로 숨쉬기 습관을 가지시는 게 좋습니다.

● 입막음 테이프
자면서 구강호흡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심한 경우에는 입막음 테이프를 이용해 버릇을 고치는 것도 좋습니다.

● 옆으로 돌아누워 잠자기
천정을 보면 똑바로 누워자면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옆으로 누워 자는 것만으로도 구강호흡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강호흡은 입안을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평소 물을 자주 드시고, 입안에 생긴 세균을 없애는 의미로 가글을 자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상 구강 내부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옆으로 돌아누워 잠자는 사람사진입니다.
[ 구강호흡 고치기 ]

 

오늘은 입으로 숨쉬면 안 되는 이유와 코로 숨 쉬면 좋은 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입안이나 입 주변 수포, 트러블이 생기는 구내염의 정의와 원인 /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입안이나 입 주변 수포, 트러블이 생기는 구내염의 정의와 원인 /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은 아이들에게서 많이 생기지만 어른들도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