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기침, 콧물, 재채기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과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구아재 2022. 11. 19.
반응형

썸네일 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방법 ]

 

오늘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중국의 미세먼지로 인해 국내에도 많은 사람들이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이런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에는 치료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 테니 마지만까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코 내부 점막이 특정한 물질 또는 특정 성분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과민반응은 정상적인 반응이 아니라 과하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예를 들어 콧물이 지속적으로 나온다던가, 재채기가 시도때도 없이 나온다던가, 아니면 코 주변이 과하게 간지럽다던가 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증상이 가끔 나타나는 게 아니라 시도 때도 없이 지속 발생하기 때문에 알레리그성 비염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매우 괴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콧물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재채기가 있습니다.
재채기를 시작하면 한두번에 멈추는 게 아니라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이렇게 재채기를 하면서 콧물까지 흐르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갖고 있는 사람은 항상 훌쩍훌쩍 거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밖에도 가려움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코 주변과 눈 주변이 가렵기도 합니다.

 

코흘리는 사람 사진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은 ]



알레르기성 비염은, 1년 내도록 증상을 보이는 사람도 있지만 대다수는 특정 계절이나 특정한 시기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보통은 꽃가루가 많이 발생되는 시즌 또는  계절이 바뀌면서 온도 변화가 급격한 시기에 나타나고 이런 시기와 상관없이 1년 내도록 증상이 발현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알레르기성 비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부모님께 유전적으로 물려받는 경우도 있고, 주변환경, 면역력 약화 등으로 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염으로 힘들어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은? ]


● 유전
알레르기성 비염은 가족력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님중에 한 분이라도 알레르기성 비염을 갖고 계시다면 나도 걸릴 확률이 50%가 됩니다. 또한 부모님 두 분이 전부 알레르기성 비염이라면 내가 걸릴 확률은 70%가 넘습니다. 

● 주변환경
최근에는 주변환경으로 인해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중국에서 몰려오는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고, 집먼지 진드기나, 집에서 키우는 애완동물의 털, 꽃가루 등으로 인해 과민반응을 일으켜 비염이 생깁니다. 또는 평소에 즐겨먹지 않던 음식이나 식재료를 먹으면서 갑자기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은 더럽거나 지저분한 환경에서 이런 알레르기가 발생될 것 같지만 오히려 너무 깨끗한 공간에서도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현되기도 합니다.

● 면역력약화
면역력이 약화되어 있는 몸상태에서도 알레르기성 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면역력이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비염뿐만 아니라 다른 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몸 관리를 잘해야 하겠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방법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방법은 전문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 후 약물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당연한 말 이겠지만, 몸에 이상이 있다면 전문병원에서 상의하고 치료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알레르기 약 사진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방법 ]

 

[ 주변환경 ]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한 환경이나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이는 증상이기 때문에, 그 환경을 벗어나는 게 최우선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꽃가루가 많은 계절에는 가급적이면 외출을 삼가고, 외출이 필요할 땐 마스크로 호흡기를 보호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애완동물의 털 등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애완동물을 안 키우는 게 가장 좋지만 혹시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수시로 환기와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알레르기를 발현시키는 요인을 최대한 차단하는 방법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코 세척 ]
최근 "미우새" 라는 프로그램에서 한 연예인이 코 세척하는 걸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한쪽 코에 인체에 무해한 세척용 물을 주입해 반대쪽으로 빼내면서 코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코 세척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코 내부에 있는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주기도 하고, 알레르기를 발현시키는 물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두 번이라도 코 세척을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약물치료 ]
위에서 언급했듯이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약물치료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재채기나 콧물이 아니라 심한 가려움이 생기고, 가려움이 발생되는 부위가 코 주변이 아니라 목이나 눈 까지 올라갔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몸에 붙은 애완동물 털 제거하는 사진입니다.
[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방법 ]

 

[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법 ]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가 급격하게 나지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한 방법이니 꼭 지켜주시면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되는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소 챙겨먹으면 눈 건강과 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오늘은 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눈 건강이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많은 시간 컴퓨터로 일을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