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어린아이들 유튜브 YOUTUBE 미디어 미치는 영향 자주 보면 안 좋은 점 대처방안

by 구아재 2024.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아재 80입니다.

요즘 많은 어린이들이 미디어에 중독이 되면서 어디서나 휴대폰을 들고 미디어를 시청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식당이나 어디서나 부모님들이 조금이라도 아이들을 안정시키는 방법으로 유튜브를 보도록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디어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적절한 영상에 대한 노출

어린아이들이 잦은 미디어를 시청하거나 유튜브를 시청하게 되면 본의 아니게 부적절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노골적이거나 아이들 나이에 맞지 않고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들이 우연히 시청하게 되므로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 사진입니다.
[ 부적절한 미디어 노출 ]

 

[ 해결방안 ]

● 제한모드 사용 : 유튜브 미디어에는 제한 모드가 있습니다. 이렇게 제한 모드를 사용하게 되면 우연히 시청할 수 있는 부적절하고 선정적인 콘텐츠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계정 설정을 통해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 사용감독 : 재생 시간제한을 설정해 아이들의 미디어 유튜브 시청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시청하기 전에 부모의 허락을 맡을 수 있도록 하는 설정입니다.

 

 

# 잦은 미디어 행동과 발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또는 유튜브를 자주 시청하는 아이들에게는 여러 가지 악영향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잦은 미디어에 노출된 아이들은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 집중 문제와 지연된 사회성 같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 화면입니다.
[ 잦은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 ]

 

[ 해결방안 ]

● 화면 재생 시간 재한 : 유튜브에서 화면을 재생할 수 있는 시간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일정시간만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고, 추가로 시청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허락이 있어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제라도 시청시간에 제한을 두게 되면 조금이라도 아이들에게 미디어가 노출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외부활동 : 시간이 날 때마다 아이들과 외부에서 신체적 놀이, 독서 등과 같은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신체적 건강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고,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합니다.

● 공동보기 : 자녀와 함께 유튜브를 시청하고 콘텐츠에 대한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이해를 촉진하도록 노력합니다.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사진입니다.
[ 부적절한 미디어 시청 ]

 

# 부적절한 소비주의와 물질주의 촉진

유튜브 또는 각종 미디어에는 어린아이들의 선호와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광고가 포함되어 있고, 이런 광고를 통해 소비주의와 물질주의를 촉진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소비활동을 알려주기 위해서라도 잦은 미디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 해결방안 ]

● 광고차단기 :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또는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해 유튜브의 광고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또는 즉시 결제가 되지 않도록 부모의 허락을 있을 때 결제가 되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광고 전략에 대해 자녀에게 교육하고 광고와 콘텐츠의 차이점을 이해하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이렇게 교육을 통해 즉흥적으로 결제를 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 비판적 사고 촉진 : 자녀가 광고에서 전달되는 메시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그 배경에 있는 동기를 질문하도록 격려합니다. 

 

이러한 잠재적인 부작용을 인식하고 이를 완화하는 전략을 시행함으로써 과도하거나 모니터링되지 않는 화면 재생시간과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자녀가 유튜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의사소통과 감독은 유튜브가 어린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풍부한 경험으로 남아 있도록 보장하는 데 핵심입니다.

 

 

허리디스크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허리 디스크 문제라고도 알려진 허리 디스크 문제는 상당한 불편함을 야기하고 삶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뒷면 하단에 위치한 디스크가 손상되거나 성능이 저하될 때 발

kuaje8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