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용한 정보들 ]

설날 음식, 설날에 먹는 음식, 설날 대표음식

by 구아재 2023. 1. 7.
반응형

썸네일 입니다.
[ 설날에 즐겨먹는 음식 ]

 

오늘은 설날에 즐겨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날은 우리나라 대표 명절인데요, 설날에는 오랜만에 가족들이 모여서 이런저런 음식을 만들기도 하고 맛있게 먹기도 합니다. 이번 본문에서는 설날에 어떤 음식을 먹는지, 대표음식은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설날 음식 (떡국)

예전부터 우리는 설날에 떡국을 먹어야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고 생각하고, 설날에는 꼭 떡국을 먹었습니다.
흰 가래떡은 장수를 의미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장수하고 잘 살라는 이유로 매년 설날에는 떡국을 먹었습니다.

저희 집에도 매년 설날에는 아이들과 함께 떡국을 먹는데요, 소고기 육수를 내어 계란과 다진 소고기와 계란 고명을 이용해 맛있게 먹는답니다.

 

떡국 사진입니다.
[ 떡국 ]


# 설날 음식 (식혜)

식혜는 달달한 맛으로 어린이들도 좋아하는 후식입니다. 명절때 튀김이나 각종 음식을 먹고 나서 후식으로 달달한 식혜를 마셔주면 갈증도 해소되고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명절에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명절에 더부룩한 속을 식혜가 달래주는 효과가 있고, 무엇보다도 텁텁한 입안을 개운하게 하기 때문에 후식으로 좋은 음식입니다.

식혜는 냉장고 넣어놨다가 시원하게 드시면 더욱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 설날 음식 (전)

명절에 "전" 이 빠지면 안되겠죠? 다양한 "전" 들이 있지만 특히 동구땡은 가족들이 같이 만들 수 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좋은 음식입니다.

"전"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만들기 번거롭지만 그래도 "전"은 매번 명절에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애호박 전 사진입니다.
[ 명절에 즐겨먹는 전요리 ]


# 설날 음식 (잡채)

가만히 생각해보니 예전에는 생일에도 어머니께서 잡채를 많이 해주셨던 기억이 나네요^^
명절 때만 되면 빠지지 않는 음식 중에 첫 번째가 잡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희 아이들도 잡채를 잘 먹는데요, 잔치집에 빠지지 않는 음식인 만큼 명절 때도 꼭 등장하는 음식입니다.

잡채는 어느 집에서나 거의 비슷한 맛이 납니다. 그만큼 레시피가 비슷한 방식으로 조리하고, 맛도 딱 잡채맛인 것 같네요. 저도 개인적으로 잡채는 너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잡채도 설날에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잡채사진입니다.
[ 명절에 즐겨먹는 잡채 ]


# 설날 음식 (한과)

선조들이 즐겨 먹던 간식인 한과입니다. 요즘에도 설날이 되면 한과를 간식으로 먹는 가정이 많은데요, 여러 가지 곡식으로 만들고 달달한 간식은 아이들도 좋아하기 때문에 명절에 간식으로 딱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한과는 칼로리가 높아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명절에 가족들과 둘러앉아 이런저런 얘기하면서 한과를 먹는 생각 하니 저절로 웃음이 나네요^^

 

한과 사진입니다.
[ 한과 ]


# 설날 음식 (만두)

보통은 추석에 가족들이 만두를 빚어서 먹는데요, "복을 예쁘게 싸서 먹는다"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설날에도 가족들끼리 한해 복을 기원하면서 만두를 빚어 먹기도 합니다.

또는 이렇게 예쁘게 빚은 만두를 떡국에 넣어 같이 먹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같이 만두를 빚어보세요^^ 아이들도 좋아하기 때문에 좋은 추억이 되실 거예요.

 

만두 사진입니다.
[ 만두 ]


오늘은 설날에 즐겨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항상 좋은 정보만을 전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돈내산] 쿠첸 압력밥솥 추천상품, 초고압 121 내솥, CRT-RPK 제품 소개

오늘은 쿠첸 121 초고압 전기압력밥솥 추천상품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밥솥은 필수가전으로 우리가 살면서 꼭 필요한 전자제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여러 가

kuaje80.com

 

 

 

반응형

댓글